건담 더블오로 들여다본 짜증나는 일본
건담 더블오의 주인공 소속집단인 소레스탈 비잉이라는 단체에 대해 생각보자. 어느 국가에도 속하지 않은 무장집단이다. 소속이 없기에 외교같은 오픈된 창구가 아예 없이 일방적인 통고만이 존재하는 곳이다. 그런 무장집단이

'전쟁은 나쁜거에요!'

를 외치며 국가간의 싸움에 무력돌입을 했다.

대화창구없이 무조건적으로 군사력을 들이댄다면 이미 테러집단이다. 애초에 설립목적부터가 그거였다.
 
'간,직접적으로 전쟁에 일조하는 국가나 단체에는, 전쟁없는 세상을 위해 무력개입에 의한 제재를 가하겠다.'

재밌는 것은 어떤것이 전쟁에 일조하는지조차 자신들이 판단한다는 것이다. 막말로 어느 국가가 자신들의 주위국가의 군사력에 대비해 군사력을 증강시켜도 이것을 전쟁에 일조한다라고 판단하고 공격할 수 있다. 반론따윈 없다. 오로지 자신들만이 정의의 힘이라는 것이다. 필자는 다원주의니, 정의란 모호하다라는 시시한 얘기를 하고 싶은 것이 아니다. 저 오만방자한 사상에 대해 태클을 걸고 싶은 것이다.

더 재밌는 것은 저 사상을 가장 잘 이행하는 국가가 이미 존재한다는 것이다. 바로 '미국'이다.

전쟁,분쟁을 중재하기 위해 그 어느나라보다도 강한 힘을 가지고 있는 나라가 바로 미국이며, 전 세계의 분쟁에는 언제나 미국이 개입하고 있다. 일본은 그렇게 미국이 되고 싶은가? 그래놓고는 왜 미국은 그렇게 비판하나? 작중에서도 미국은 비판의 대상이다.

미국이야말로 소레스탈 비잉의 존재의의와 일맥상통한다. 세계의 경찰국가를 표방하며, 그 어느나라보다도 강한 군사력(소레스탈 비잉의 건담처럼)을 가지고 있으며, 나라간의 분쟁이 벌어지면 반드시 개입하여 중재한다. 그것이 세계평화에 악역향을 끼치는지 아닌지는 전적으로 미국의 판단에 달렸다.

자기들이 끼어든 전쟁에서 타국의 군인들이 학살당하는 것에는 눈하나 꿈쩍하지 않으면서 자기나라 빌딩테러당한 것에는 분노한다.
소레스탈 비잉은 군사훈련중인 군대에 기습을 가해 수많은 군인들을 [학살]했다. 그 이유는 군사훈련이 '전쟁을 도모하는 것' 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전투중도 아닌 훈련중인 군사들을 말이다!
그래놓고는 테러리스트들의 테러에 광분한다. 민간인과 군인의 목숨은 다르다고 말할 것인가? 훈련중인 군인들을 월등한 무기로 기습해 학살한 것은 테러가 아니고 무어란 말인가?


미국과 소레스탈 비잉의 모습이 다를 것이 뭐가 있는가? 그래놓고는 미국을 비판의 대상으로 만들어놓고 대놓고 악역으로 만들어 놓는다.

미국에 대한 애증인가? 작중에서 나오는 유니온은 미국을 중심으로한 연합체제이다. 웃기는 것은 일본이 그 유니온 소속이라는 것이다.


아시아는 인류혁신 연맹이라는 연합체제로 맞서고 있다. 그런데 그 아시아연합에 일본은 없다. 지구 반바퀴는 돌아야있는 미국을 중심으로한 유니온 소속이다. 탈아입구(脫亞入歐)를 아직도 외치는 건가? 아시아 같은 시시한 동네와 자신은 어울리지 않는 다는 건가? 그래놓고는 유니온에서도 일본은 자치구로 등장한다. 미국과 같은 대접을 받기 원하면서 미국의 간섭은 받기 싫다? 뻔뻔한 것도 정도가 있는거다.

일본이라는 나라가 왜 아시아에서 왕따를 당하는가? 자신들은 전범국이 아니라, 전쟁에 졌기때문에 악역이 된것 뿐이라고 주장하는 작태에, 역사왜곡에, 탈아입구를 외치며 아시아를 2류집단 취급하면서 그래놓고 자신들을 아시아의 맹주로 생각하는 웃기지도 않는 태도때문에 대만을 제외하고는 일본을 왕따시키는거다.

전쟁이라는 게 우습게 보이나? 소레스탈 비잉이라는 강력무장집단이 나오자마자 최악의 민족분쟁지역인 에이레가 단숨에 전쟁포기를 선언했다. 장난하나? 무력으로 세계평화가 이뤄졌으면 미국에 의한 세계평화는 냉전이 끝나자마자 이뤄졌어야했다. 자신들이 세계역사에 이름을 내놓은게 2차세계대전뿐이라서 그러나? 그렇게 군사력이 부러웠나? 미국이 그렇게 부러웠나? 그래서 미국이 하는 짓을 그대로 따라하는 소레스탈 비잉이라는 가상의 무장집단을 만들어 거기에 자신들을 대입하나? 그래놓고는 미국을 또 비하하나?

단순히 애니메이션 한편을 가지고 과대해석하는 게 아니냐는 반론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일본에는 이러한 컨셉의 애니메이션,만화가 한두개가 아니다. 애니메이션과 만화는 이미 제패니메이션이라는 고유명사까지 생기며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았다.

문화라는 것에는 그 나라의 사상과 철학이 담겨있는 법이다. 영웅주의를 표방하는 미국의 만화와 애니메이션에 히어로물이 많은 것이 같은 맥락이다. 내가 일본애니를 좋아하면서 일본애니를 통해 일본을 비난하는 것은 바로 그러한 문화를 보기 때문이다. 절망선생 13화를 보면서 느낀 분노가 바로 그러한 것이다.

이런 애니에 열광하는 일본인은 참으로 역겹고 짜증날 뿐이다. 차라리 포르노를 보며 자위행위를 하는 쪽이 인간미가 넘칠 것이다.

by 비홀더 | 2007/11/18 23:36 | 애니메이션/게임관련 | 트랙백(3) | 덧글(149)
트랙백 주소 : http://beststory.egloos.com/tb/1597476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Tracked from Nine Tailed .. at 2007/11/19 18:24

제목 : 요즘 방영하는 건담 더블오라는 작품
http://beststory.egloos.com/1597476일단 이 포스트.구구절절 맞는 소리라고 봐요. 전쟁이 애들 장난인가? 저런 애들은 군대 가서 존내 구르고 저녁에 근무 나가서 밤 새도록 갈굼 한 번 당해봐야 저 얼치기 밀리터리 근성이 고쳐져요.갑자기 딴소리인데, 저는 한반도라는 영화를 무진장 싫어합니다. 앞으로 우리 나라가 이렇게 되었으면 좋겠다..라는 모습을 한번쯤 그려 보는 것은 재미있는 일이라고 생각하지만, 결국 지금은 별 수......more

Tracked from Dutch'Ne' at 2007/11/19 20:00

제목 : 우울
건담 더블오로 들여다본 짜증나는 일본 Commented by 됴취네뷔 at 2007/11/19 14:11 # x미국과 투영시키기는 뭣합니다. 사실 현재의 우리가 비난하는 '미국'이라함은 현재 행정부를 꿰차고잇는 네오콘들의 무리한 이상주의의 산물일뿐입니다.물론 부시는 그 약식 대표자에 지나지않은 멍청이라고해도 과언이 아니고요.애니에서처럼 그렇게 단순한게 미국은 아닙니다. Commented by 됴취네뷔 at 2007/11/19 14:16 # x그......more

Tracked from KBS와는 관련없는 공간 at 2007/11/19 21:40

제목 : 더블오로 보는 현실 국제정세와 일본
건담 더블오로 들여다본 짜증나는 일본더블오는 전작 시드시리즈와 비슷하게 현실 정세가 많이 반영된 건담입니다. 뭐 일본과 비슷한 오브와 미국과 비슷한 블루코스모스나 로고스 등이 있었죠.근데 여기서 셀레스티얼 비잉을 현실에 대입하라고 하면 대입할 것이 없습니다. 전작의 라크스파도 딱히 대입할 것이 없었던 것처럼 말이죠. 사실 분쟁에 대해서 무력개입을 하는 단체나 국가가 이 세상에 어디에 있다는건가요.아무튼 더블오......more

Commented by 됴취네뷔 at 2007/11/19 14:16
그리고 한국과 일본은 당연 중공/소련에 대적하는 미국과의 상호방위조약체제안에 들어있습니다.
그럼 당연 이두나라가 유니온에 들어가지못할이유는 없다고 봅니다만.
Commented by 비닐우산 at 2007/11/19 14:22
와 진짜 여기서 리플다는 애들 꼬라지보니까 일빠가 무섭긴 무섭구나ㅎㄷㄷ
이 포스팅이 맞는 말인데도 이렇게 몰려드는 일빠들ㅎㄷㄷ짱먹으라능.


---- (편의상 반말)

SEED나 더블오나 최근에 나온 건담의 문제점은- 의도적으로 현 세계정세의 갈등이나 세력구도를 바탕으로 깔고, 그걸 해결하려는 주인공과, 그 대립축으로 미국(과 유럽) 을 내세우는데 있음.
저 악행을 저지르는 강대국들 사이에는 일본이 있는데 그걸 의도적으로, 혹은 무의식적으로 피하고 억지로 심어진 "평화의 나라" 이미지만 존나게 부각시키고 있는거지. 그러면서 잘난척하고 미국까면서 있어보이는 척만 하고.

위에 프로듀서가 좌파라고 까인다고 했는데, 내가 알기론 저런 소리 나오는게 코드기어스 때 인터뷰에서 "일제치하 조선" 몇마디한게 찬넬에서 왜곡되서 걔네들이 그냥 까면서 쓰는 말이지, 프로듀서 자체가 좌파라던가 위에서 말한 것처럼 진보적인 사상을 가지고 있는 인간은 아님. 진보적인 사상이라고 하기보다는 "있어보이려고 미국까는" 부류라고 하면 더 정확할 사람.
얘네들은 그냥 전쟁물=건담=뭔가 있어보야야 하니 미국을 공격하자! 일 뿐이지, 좌파라느니, 뭐라느니 하는 특이한 이유로 사명감을 가지고 건담을 만드는게 아니라는거. 뭐 아직 초반이니 뭐니 이러는데, 솔직히 여기서 무슨 경천동지할 (딴나라 입장에선 상식적일) 이야기나 반전이 나올거 같나?ㅋ 비슷한 다른 일본 애니메이션처럼 미국만 까다가 끝나겠지. (아, 혹은 전쟁무상론으로 끝날지도ㅎ)

어설프게 리얼, 어설프게 세계정세 붙이고 만드는 이야기가 이 꼬라지. 오타쿠가 보는 세계가 얼마나 만만한지 딱 표상으로 보여주는거 같네.
Commented by 銀鳥-_- at 2007/11/19 14:30
이 내용이 매회 감상평과 다르다는 것을 굳이 말씀드려야 하는지 의문스럽군요.. -_-;;; 느끼는건 개인 자유입니다만 아직 나오지도 않은 걸 가지고 이건 이래! 보지 않아도 알아! 라고 하는건 좀 무리가 있다고 봅니다...
Commented by dramanet at 2007/11/19 14:33
..보지도 않고 작가의 사상을 미루어 짐작할수 있다니.. 천잰데?

저 인작 보지도 않았지만, 비홀더님은 우익 테러리즘 사상을 갖고 있다고 미루어 짐직해도 되는거군요?!
Commented by 샌드맨 at 2007/11/19 14:35
http://GUNDAM00.egloos.com/973256

얼마전 모 대학에서 있었던, 제작 프로듀서인 다케다 세이지 PD의 인터뷰도 읽어보시는게 좋을듯 싶습니다.

코드기아스 때도 그랬고 SEED 시리즈때도 그랬듯이, 이번 더블오도 같은 맥락으로 흘러가 주인공 집단이 정의처럼 보여도 제작진에 의해 까입니다.

그리고, 7화에서는 테러에 대해 분노하는 동료 를 향해 주인공중 한명이 "우리도 테러리스트다" 라고 대답해주는 장면이 있습니다^^;;
Commented by 비닐우산 at 2007/11/19 14:42
주인공 집단이 악이라서 모든게 용서된다라고 우기는 일빠들도 있는데 진짜 흠좀무. 물론 이 포스팅이 인과관계를 착각한건 맞지만, 뭔 빙으로 끝나는 주인공 집단이 정의가 아니고, 극 중에서도 비판의 대상이다라는 것만으로 애니메이션에서 나타나는 안일한 생각까지 면죄부를 줘야하나?

미국이, 유럽이, 그리고 중국이 나쁜 짓을 하고 강대국의 부조리들이 나오는데 저기서 일본만 쏙 빠진다. 왜? 평화의 나라니까ㄲ - 일본이라는 나라가 오브로 바뀐 SEED나, 완전한 무풍지대로 설정된 더블오의 일본. 이렇게 자신들을 완벽한 제3자, 방관자로 그려놓고 그냥 남들이 미국까니까 미국까는 프로듀서라는 놈이 하는 말이 "일본 헌법이나 국세 정세에 대하여 생각해보3" 이러고 있으니 깔 수 밖에 없지.

이런 안일한 세계관은 작품 제대로 안보고 까도 괜찮다. ㅇㅋ?


진짜 미국이 이럴 때는 참 불쌍타능.
Commented by 아스카사랑 at 2007/11/19 14:47
여기 일빠라고 몰아붙여서 뭐라 하는 녀석들 리플 읽어보면
기가막혀서 말이 안나온다.
인터넷 하지말고 방구석에 틀어박혀서 좀 조용히 있지?
Commented by kykisk at 2007/11/19 14:47
더블오를보면서 솔레스탈비잉이 미화됐다고 생각이되신다면 보시는 관점의 차이겠군요...
저는 전혀 그들이 미화되기는커녕 순 모순덩어리에 언젠가 분명히 붕괴되고 서로싸우게될 집단으로밖에안보입니다만..;
일본이 유니온으로 들어갔다거나 하는부분에있어서는 저도 그다지 좋게보고있진않습니다만...
그리고 이글에 반대글썼다고 무작정 일빠라든지로 치부하는사람들이야말로
전형적인 한국형 우익같군요...
Commented by 비닐우산 at 2007/11/19 14:59
그러니까 일빠들아. 문제는 뭔 빙으로 끝나는 주인공 집단이 아니라니까? 그 현정세를 바탕으로 깔고 있는 애니메이션 세계관 내에서 일본이 위치하는 포지션이 문제라는거지. 일빠라 한글 독해력이 떨어지나 ㅎㄷㄷ 흠좀무.

주인공도 악당이고, 주인공도 문제가 있고 적이나 아군이나 서로 적인 구도라고 하자. 그래서 뭐? 주인공도 까니까 감독이나 프로듀서나 열린 사고를 가진, 현제 세계정세를 비정하게 그린, 현실적인 이야기를 그리는 사람이라고?

이렇게 생각되는거부터가 노림수고, 딱 일빠덕후다운 생각이지. 아마 더블오보는 대다수의 일본애들도 다 저렇게 생각할걸? 그리고 프로듀서 말대로 어설프게 미국이니 뭐니 일본헌법이니 세계정세니 뭐니 떠들겠지. 자기 나라 빼고. 그게 짜증난나는건데 그저 일본까면 안된다능.. 하는 일빠들이 총출동했으니. ㅎㄷㄷ
Commented by 하이얼레인 at 2007/11/19 15:02
아니, 더블오나 코기나 그 애니 안에서 스스로 일본도 조낸 씹고 있는데욤(....) 코드기어스 1화에서 굉장히 극명하게 드러나는 ㄱ-;;;; (교통사고 나도 무관심. "야 누가 신고좀 하지? - 디카 찰칵찰칵)
Commented by 하이얼레인 at 2007/11/19 15:07
더해서 비닐우산님 이렇게 대놓고 낚시질 하시면 흠좀무OTL 자비점OTL
Commented by ㅏㅏㅜㅇ at 2007/11/19 15:16
만병통치약 일빠 등장이오

하여간 내말에 토다는사람은 죄다 은둔형찌질에 오타쿠 무개념 일빠 ㅇㅇ
Commented by 하늘빛마야 at 2007/11/19 15:20
아니 뭐, 건담 더블오는 우경이냐 아니냐 이전에 마약을 근절하겠다고 코카인 밭을 폭격하는 거에서 이미 개념이 안드로메다로 날아가지 않았습니까. 게다가 솔레스탈 비잉인지 뭔지의 개입으로 IRA가 무장해제한다니 이건 뭐 애들 장난도 아니고. 사상의 경향을 따질 것도 없이, 이렇게 얄팍한 세계관으로 무슨 얘기를 꺼내겠다는 생각을 했다는 것 자체에서 이미 어이 상실입니다.
Commented by 리카군 at 2007/11/19 15:20
...다 좋은데 반대글 썼다고 일빠로 치부하는 분은 개념을 안들호로 특송하셨나..개념좀 그만 보내요. 그동네 개념 매립에 소각까지 해도 처리가 안돼서 난리인데-_-
오타쿠가 보는 표상이 딱 그모양이라느니 하는데 자꾸 촛점 옆으로 돌릴래요?ㄱ- 그 '안일한 생각'을 까려고 만든 거라니까 그러시네. 뭐 나도 50몇화 중 초반 7화 나온거 가지고 이러쿵저러쿵하는 것도 그런데, 그래도 엉뚱한 소리는 자제해야 하는거 아닙네까? 남들이 다 A다!라고 하는데서 B다! 하는건 안 말리고 나름 권장하는 편이지만, A가 맞는데도 B라고 우기지는 말아야죠. 위엣분들이 자료까지 다 드렸으면 좀 읽어보시지 그것 참-_-

ps. 하여간 우리나라 국빠들은 일본 애들이 저런 비슷한 소리만 해도 경기 일으키는 것 좀 어떻게 하면 안되나? 정작 '국빠'들 중에는 '대환민국'이 저렇게 세상을 주물럭대는 망상에서 허우적대는 놈들 투성이인데 참 묘해요. 일본 애들 하는건 조낸 싫어하면서 걔네들 생각이나 악습은 또 조낸 좋아한다니까. 그리고 나 하나만 물어볼게요. 동족 까면 좀 속이 후련해요?=ㅅ=[...]

ps2. 나 일빠라 깔 개념미탑재인에게 고하는데, 본인 일빠 절대로 아님. 2차전사가 전공이다 보니 일본을 좋아할래야 좋아할수가 없다능. 참고로 본인은 영빠임. 올 하일 브리타니아!(...)
Commented by Frey at 2007/11/19 15:25
다른 건 몰라도, 일본이 유니온 소속이라는 건 상당히 의미심장하군요. 미국에 붙어있고 싶다는 소망의 발현일까요?
Commented by 유성 at 2007/11/19 15:30
..... 애니가지고 가치관 이야기하는건 좀...-_-

게다가 무슨 정치 이야기도 아니고 결국 그래봤자 로봇물인데...

그럼 미드나 일드 보고도 그럴까.... 시청자(독자)라는게 자기주관적이라지만..

그것을 정의라고 생각하거나 진실이라고 생각하면 곤란할꺼 같은데요.. 100명이 100가지 생각을 가지고 보는건데..

그리고 일빠니 뭐니 하는 이상한 찌질이는 그럼 산속에 들어가든가.... 애초 이런 이야기 이해하는것 자체가 지도 애니보면서 일빠니 뭐니 하는 한심함이라니.. 민증나온 성인맞나..
Commented by 크렌 at 2007/11/19 16:45
익명 반론에 떡실신되어서 그런지 비로그인 덧글 금지되었군요.
일본만 유니온 소속이라고 분개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한국도 유니온입니다.


출처는 건담에이스 스페셜 VOL.2
>유니온
>민주주의국가가 모여서 생긴 조직. 대표격은 미국.
>(중략) 참가국은 캐나다, 한국, 호주 등. 일본도 여기에 포함된다.

뻘쭘뻘쭘.
Commented by 에바초호기 at 2007/11/19 16:46
죄송합니다만 아직 극초반이라 어떻게 나갈지 다 나오지도 않은 상태에서 무리하게 결론지으시며 짜증난다고 하시는 말씀은 분명한 에러가 있습니다.

애초에 극중에서도 "모순된 집단"이라는걸 깔고 시작했고 실제로 폭격을 하면서도 "난 희대의 살인마가 되었어"라며 냉소섞인 말을 내뱉은 등장인물도 있었고 말이죠...

아마도 강력한 건담들이 설치는 로봇물이다보니 그런게 제대로 안 받아들여진다고 생각하셨을수도 있을듯 합니다....
Commented by 사기꾼 얀 at 2007/11/19 16:52
한국도 유니온이라면 2화 도입부의 각 세력 지도가 설명이 안 되는데요.
Commented by 크렌 at 2007/11/19 16:55
그리고 애니 안에서 소레스탈 비잉이 정의고 일반인들은 우민이라 그걸 모르기 때문에 비판하고 있다고 말씀하시는 분들은 근거 좀 대보시죠.
소레스탈 비잉이 무슨 간지폭발 멋있는 정의의 사자처럼 묘사되고 있다면 모를까, 시청자가 보기에는 그라함이나 사지랑 똑같은 감상밖에 가질 수밖에 없을 정도로 모순된 짓만 하는데 대체 어디가?
7화에서 유니온의 박사가 '소레스탈 비잉은 자기들 스스로 파멸로의 길을 걷고 있다.'라고 친절하게 앞으로의 전개까지 설명해주는 데 엉뚱한 소리 하는 사람들은 독해력을 대체 어디에 두고 온 건가요?


근데 비닐우산이라는 분이 하는 말은 낚시인지 천연인지 구분이 안 되네요. 낚시면 저급이고 천연이면 무식한 냄새가 풀풀 나서 어휴...
Commented by 파란-피 at 2007/11/19 17:05
블로그에 적으신 글이었군요, 애니피아에 적은 내용 그대로 옮겨놓겠습니다
Commented by 파란-피 at 2007/11/19 17:05
제가 보기에 솔레스탈 비잉에 관련된 아담 님의 분석은 핵심이 사라진것 같습니다, 솔레스탈 비잉의 모순점들만 열심히 적어놓으시고 정작 작가가 무엇을 이야기하려는 것인가에 대해서는 무시하고 계신것 같거든요 ( ... ) 솔레스탈 비잉에 항복하는 세계의 분쟁지역을 보면서 전쟁을 우습게 본다고 말씀하셨는데, 정작 본인께서 솔레스탈 비잉을 우습게 보고 계신것 아닌가요. 미국도 최소 몇개월간 준비해야하는 군대의 파견과 항복을 받아내기까지의 과정 일체를 우주와 지구 어딘가에서 몇시간만에 날아와 치트키급의 불꽃놀이를 선보이는 것으로 완료하고 유유히 사라지는 단체가 실존한다면 겉으로나마 분쟁을 포기하는 경우가 생겨도 이상하지 않습니다. 빅브라더가 따로 없지요, 솔레스탈 비잉이라는 이름이 헛소리가 아니라니까요
Commented by 파란-피 at 2007/11/19 17:05
그리고, 분위기로 추측해보건데 인혁련은 아시아의 연합이 아니라 중국이 주도하는 집단안보 체제에 불과합니다. 일본이 참여하지 않는다고 불만이신데, 실제로 인혁련과 같은 체제가 생긴다면 정치 경제 군사적으로 미국과 가까운 한국이 참여할 가능성은 적습니다. 대놓고 자랑하지는 않지만 한국도 상당히 탈아입구한 국가라서 말이지요. 이것이 우월하다 열등하다의 문제가 아니라 그냥 현실이 그렇습니다. 전체적으로 짜증난다던가 역겹다던가 표현이 상당히 과격하신데, 그냥 가상의 세계관에 무의미하게 화내시는 것이 아닌가요
Commented by 파란-피 at 2007/11/19 17:08
여기서 보고 느낀건데, 작품을 오해하는 분들이 이렇게 많은줄을 몰랐습니다
Commented by THISplus at 2007/11/19 17:14
아니 찬성반대가 문제가 아니라 지금 작품으로서 재미가 없어지고 있어요..
그런데 왜 꼭 댓글에 과격한 단어를 섞어서 자신이 까칠하다는걸 피력하는 분들이 많으신지. 어째서 로봇물에 굳이 이도저도 아닌 국제정세를 끌어들여서 뭔가 대단한것처럼 포장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속 빈 강정이라고할까요. 차라리 사나이 대 사나이의 대결이었던 G건담쪽이 엔터테이먼트로서는 더 낫다고 봅니다.
Commented by ichigo at 2007/11/19 17:26
지금 비홀더님이 말씀하시는 모든 모순을 극중 등장인물들도 비판하고 있습니다. 그걸 앞으로 어떻게 풀어나가느냐에 따라 달렸다고 봅니다.

그리고 그런 모순도 전부 등에없고 숭고한 길을 걷는 그들에게 시청자들이 몰입하게 된다는 말은 비홀더님이야말로 시청자들을 우민으로 보고있다고밖에 생각되지 않네요. 시청자들 그렇게 멍청하지 않습니다. 각자의 잣대로 주인공들의 행동을 재고 비판할 수 있습니다.
작중에서 숭고하게 연출한다고 그렇게 쉽게 휩쓸리지 않는다는 겁니다. (더군다나 건담 더블오 본편에서는 숭고하게 연출하기는 커녕 끊임없이 조소를 던지고 있습니다.)
Commented by THISplus at 2007/11/19 17:34
더블오 보는 사람 100만명중에 1만명이 사리분별을 못한다고 해도 그 1만명의 수치가 작은건 아닐텐데.. 비홀더님이 말씀하시는건 비단 설레스철 빙 문제가 아니라 국제정세가 너무나 쉽게 흘러간다고 해야하나요.

아..그리고..

누가 보라고 강요한것도 아닌데 보다가 맘에 안들어 접는건 어디까지나 시청자 마음인데(.....) 벌써 7화까지 진행되었는데도 전혀 작품의 내용에서 진전이 없는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Commented by apzero at 2007/11/19 17:56
한국인 보라도 틀어주는 것도 아닌데
그걸 보고 또 한국인들끼리 이렇게 싸우는 것도 재미있군요.
Commented by 가필드 at 2007/11/19 17:57
전쟁을 예측해 나간다는 것부터 현실성 없는거죠..전쟁이 그리 우습게 보이나 봅니다.
Commented by 비닐우산 at 2007/11/19 18:31
일빠들 존나 까칠하다능ㅋ 일빠라고 말하니까 스스로 찔리나보냐능. (물어보지도 않았는데 지 혼자 2차대전빠이러는게 존나 웃겼다능) 내 말에 제대로 답변이나 하면 모르겠는데 다들 쌩까니까 웃기다능. 니들이 망콘X 욕할 처지나 되냐능 논리박약일빠루스덕후들ㅋㅋ
대꾸도 못하니까 낚시 운운하고 웃기다능.

뭔 빙으로 끝나는 주인공 집단 문제가 아니라는데 다들 뭔 빙 이야기만 존나게 하고 있냐능. 주인공 집단 스스로가 우리도 "테러리스트임 님들아" 이런다고 제작진에서 주인공 집단도 존나 까고 있다 이러는 꼬라지보니 건담W이 지금 나왔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이 마구 든다능ㅋㅋ (일빠님들이 위에서 대단하다고 지적하는 부분이 건담W이랑 똑같거등. 조소를 보낸다는 부분에서 뒤집어졌음 아 그럼 W이나 G도 주인공들 행위에 대해서 조소를 보낸건데ㅎㅎ데굴데굴)

아 물론 이 글 쓴 사람이 뭔 빙=정의라고 한거는 헛소리긴 한데, 탈아입구에 대해서는 바른 말 한건데 덕후들은 저 부분에 블라인드치고 보는거냐능. 저 노골적인 탈아입구나 본편 내에서 완벽한 무풍지대로 설정된 일본보고 좌파라느니, 뭐라느니 하는게 웃기지 않냐능. ㅎㅎ 그냥 있어보이려고 미국을 공격한다는 애니메이션에 다들 거창하게 조소니 뭐니 하는거보니 웃기다능.


일본사람 보라고 만든 거 맞는데 그냥 짜증나는거 보고 짜증나다는 소리도 못하냐능. 100이면 100 찬양해야하냐능ㅋ 일빠들 정말 ㅎㄷㄷ 개인적인 감상글에 태클에 직업가지고 걸고 넘어지고 ㅎㄷㄷ 자기 좋아하는거 욕했다고 이렇게 물어뜯는거 보면 이글루스 덕후들이 킹왕짱인 듯. ㅎㄷㄷ
Commented by 별자리점 at 2007/11/19 18:46
스탭들이 "고도의 우익까"인지, "저도의 우익빠"인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군요-_-

코드기어스도 보다가 이건 우익을 까는 고도의 전략전술인지, "나 우익이예요"라고 대놓고 말하는건지 헷갈릴 때가 있어서말이죠.

뭐어 코기의 경우 결국 낚시로 결론났습니다만-_-;;;;;;
Commented by 별자리점 at 2007/11/19 19:01
그리고 일본이 유니온에 가입되어 있는건 그냥 흘려들을 수 있을 정도라고 봅니다.

일본 자체가 저지른 일이 많아서 인혁련에 들어가는 건 인혁련 회원국들이 즐 때릴거 같고, 지들 스스로 미국의 하인이 되기를 원하는 상황이니, 유니온에 들어가 있어도 그다지 이상할 건 없죠. 탈아입구라기보단 일본의 (미국에 대한)노예근성이라고 하는 편이 더 맞을지도-_-;;

(이 자체로도 우익성향이긴 하지만, 제국주의라고 보기도 힘들고, 탈아입구 사상이라고 보기도 힘들고 뭐 그렇습니다-_- 그냥 노예근성이라고 봅니다-_-)

그나저나 애니중에선 한국이 인혁련으로 되어 있고, 어떤 분은 리플로 한국이 포함되어 있다고 하니 뭐가 맞는건지 헷갈리는군요.

개인적으론 한국이 인혁련에 들어가 있는걸 보고 "이런 ㅅㅂㄹㅁ"라고 했지만요-_-

어쨌거나, 지금까지로 봐서는 일본이 유니온에 들어가 있다는 것은 그냥 설정상 그렇게 된거고(노예근성의 우익성향이 들어갔을지는 모르지만), 일본이 무풍지대로 보이는건 아직까지 언급이 안 되었을 뿐이라고 봅니다. 여태까지 언급된 나라라고는 몇 없으니-_-;

하지만 거짓말처럼 (인혁련에 가입되어 있다는 설정의)한국과 일본간의 분쟁이 생기고, 이게 인혁련 vs 유니온으로 번져나가고, 여기에 솔인지 셀인지가 달라붙으면,

전 당당히 낚시애니 1위에 이 놈을 올려둘겁니다-_-
Commented by 크렌 at 2007/11/19 19:02
비닐우산/

1)
W은 콧구멍으로 봤나효? W야말로 테러리스트 간지폭발로 묘사해서 시청자들의 지지를 받게 만든 거고 00은 그 반대로 '소레스탈 비잉 좀 미친듯'하고 까게 만드는 전개인데.
트레즈고 젝스고 오오 건담 오오 건담파일럿하고 띄워주는 W하고 존재자체가 모순이니 파멸로 향하고 있다니 하면서 까는 00하고 비교하는 얘기를 여기서 꺼내는 시점에서 수준이 드러남.

2)
한국도 일본과 마찬가지로 유니온 소속인 시점에서 탈아입구는 헛소리. 애초에 인혁련=사회주의/유니온=자본주의(태평양쪽)인데 인혁련=아시아/유니온=서양으로 여기 주인장이 착각한 것임.


조금 까였다고 일빠니 뭐니 하면서 광분하지 말고, 그냥 닥버로우하고 논술 공부나 하라는'ㅅ'
Commented by 피두언냐 at 2007/11/19 19:09
다른 건 어쨌는지 몰라도...더블오 2화에 나오는 각 세력 별 영역입니다.

http://pds7.egloos.com/pds/200711/19/47/b0009247_47416025c4cef.jpg

건담 에이스에서 설정을 어떻게 뒤엎었는진 몰라도, 인혁련 세력안에 한국이 소속되어 있습니다.
(유니온 세력도엔 일본까지만 나와있고 그 외는 짤렸네요.)
Commented by 크렌 at 2007/11/19 19:23
2화에 그렇게 나온 건 사실인데 이후에 나온 정보에서는 다 한국이 유니온 소속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DVD에서 수정되지 않을까 합니다.

http://fanfun.sakura.ne.jp/OO/modules/pukiwiki/?%A5%E6%A5%CB%A5%AA%A5%F3
이 사이트에도 【참가국】미국, 남미, 일본, 한국, 캐나다, 호주 등이라고 써있군요.
Commented by Hekate at 2007/11/19 19:49

비닐우산님의 논리나 원래 논쟁의 불씨가 된 그 글의 논리에 따라 뒤집어 보면 일본이 그닥 피해자적인 입장에서 그려지고 있는 것은 아닌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가해자적 입장에 가깝죠. 왜냐하면 깡패국가=미국=유니온이라면 그 깡패집단 유니온에 소속된 일본이 작금의 사태에 아무 의사 표명도 안 하고 있다면 일본은 엄연히 유니온의 암묵적인 동조자로 봐야하겠죠. 유니온에 소속되어 있는데도 왜 일본이 평화주의자, 약소국, 방관자로 묘사된다고 생각하는지 조금 이상하지 않나요? 전 시리즈인 SEED의 연합에도 자프트에도 속하지 않았던 오브라면 그렇게 얘기를 들어도 별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만은….
유니온에 소속된 것도 탈아시아를 꿈꾼다기 보다는 좀 더 강해보이는 쪽에 빌붙어 아부하는 자국의 그런 모습을 자조하는 것으로도 볼 수 있고요. 현재 애니의 판도를 보건데 가장 강한 순으로 유니온>AEU≥인혁련 이 순이니.
Commented by 됴취네뷔 at 2007/11/19 19:56
내이야기는 역시 태클도 안거는구나
Commented by 時水 at 2007/11/19 20:18
역시 비닐우산은 망콘콘과는 다른 의미로 일류 낚시꾼이다 파닥파닥
Commented by 아피세이아 at 2007/11/19 20:28
1. 한국도 유니온 소속 맞습니다. 애니2화의 그것은 아직도(24세기가 되서도) 한국이 남북한으로 나뉘어 있다고 설정한 것이거나 아니면, 작중 오류입니다. 설정상 한국은 일본과 같이 유니온 소속이죠. 현재에도 미국에 크게 의존하는 한국이 인혁연에 들것 같으세요?

2. 솔레스탈 비잉은 2100년 경에 설립되어서 장장 200년 간이나 준비를 해온 집단입니다.(작중 배경이 2307년이니까) 뭐 1화부터 완벽하게 모순으로 시작한 그놈들이 정의의 집단이라니.. 솔레스탈 비잉이 하는 짓은 테러리스트랑 다를것도 없고, 다만 앞으로 어찌 전개되어 갈 것이냐가 관건. 그야마로 두고봐야 할 물건인데 이제 겨우 7화가 나온 것에 이러쿵 저러쿵하기엔 시기상조입니다. 아무리 잘봐줘도 솔레스탈 비잉은 자멸하거나, 각 국가간의 총 연합공격으로 사라질 듯한 모습이니..
Commented by 아피세이아 at 2007/11/19 20:30
난 그냥 닥치고 마리나랑 세츠나의 연애질이나 봤으면 좋겠는데.
Commented by 역성혁명 at 2007/11/19 20:30
일단 지켜봐야겠습니다. 뭐가 뭔지도 모르는 상황에서 이러쿵 저러쿵 하는건 도박이나 다름없으니까요.
Commented by 파란-피 at 2007/11/19 20:32
유니온 가입이 탈아입구라던가 빌붙는 근성이라던가 식의 말도 안되는 확대해석이 너무 많아서 당황스러울 정도군요. 간단하게 말해서 인혁련은 중국 중심의 사회주의 진영이고 유니온은 자유주의 진영입니다. 한국과 일본 모두 정치 경제 군사적으로 미국과 가까운 상황에서 유니언에 들어가는 것이 그나마 말이 되는 설정이지요. 너무 설정만 생각하다가 현재의 국제정세까지 망각하시면 곤란합니다
Commented by 파란-피 at 2007/11/19 20:36
그리고 한국은 대놓고 말하지 않아서 그렇지, 대부분의 보통 아시아 국가들이 보기에는 외교 문화 경제 흠잡을데 없이 탈아입구 완료 내지 맹렬하게 진행중인 국가입니다. 어째서인지 잠깐 잊어버리고 계시는 분들이 너무 많군요
Commented by 비닐우산 at 2007/11/19 20:44
크렌 /

1. 건담윙 콧구멍으로 본 티를 팍팍 내는구만ㅋ 테러리스트를 간지폭발로 묘사해서 작중에서 테러의 정당성이 나온 적은 없지비ㅋㅋ 아니 당장에 테러활동을 역이용해서 콜로니측을 곤경에 빠트리고, 콜로니 시민한테 버림받는 묘사가 나오는데 뭔 헛소리인지?ㅋㅋㅋㅋㅋㅋ 아놔 건담윙 OVA만 보고 하악하악거리는 티가 팍팍 난다ㅋ

2. 건담에서 설정은 책나올 때마다 바뀌는거라는걸 모르나?ㅋㅋ 근거라고 들고 나온게 건담 에이스 별책부록 (내가 이거 SEED때부터 DESTINY까지 사봤는데 건담에이스에 실리고도 바뀐 설정이 한두개가 아니란다 꼬꼬마야ㅋ) 이랑 위키라니 뒤집어진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야 애니메이션 화면에 나오는 정보가 제일이고 설정은 부수적인거여ㅋㅋㅋ
아놔 존나 필사적으로 한국은 인혁련 아니예요라고 까는 꼬라지하곤. 나중에 DVD에서 수정되면 그 때 나를 까라ㅋㅋㅋ


어휴 일빠라고 해서 울컥하셨쎄여??ㅋㅋㅋㅋㅋㅋ 하긴 일빠덕후루스에서라도 위안받아야지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냥 방구석에서 하악하악거리라능ㅋㅋㅋㅋㅋ
Commented by 피두언냐 at 2007/11/19 20:53
긁적...2화가 설정오류라고 해서 DVD에서 수정된다고 해도. 문제는 남아있습니다. 설정만 생각하다가 현제의 국제정세를 망각했다고 표현하신 분도 계신데, 더블오에 대한 불만(소레스탈 빙이 아닌 더블오 작품 전체)은 바로 그 현실 기반의 국제 정세를 차용했다면서도 상당부분 왜곡했기 때문입니다.

중국 주도의 사회주의 진영에 러시아가 편입이 되겠습니까? 그런데 인혁련의 세력권은 러시아 전역을 포함하고 있죠. 러시아와 중국이 있는 마당에 한국이 못 끼어 들어 갈 리 없습니다. 게다가 한국이 정치경제군사적으로 미국과 가까운데도 미국과 이전 정부 만큼이나 사이가 좋지 않은 건, 친중 정책까지 같이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애초에 현실 기반의 세계관이라면서 차베스와 똑같이 생긴 캐릭터를 출현 시켜 친미적 기회주의자 국가 지도자로 그리지 않나, 아직까지도 문제가 되는 타밀 분쟁에 대해 무작정 개입해 깽판을 친다거나 하는 작품내 분위기 때문에 반감을 갖는 것입니다.
Commented by 비닐우산 at 2007/11/19 20:55
그리고 이놈의 일빠덕후들은 진짜 뭘 말해줘도 필사적으로 외면하는구만ㅋ

음모를 꾸미는 강대국의 소속국 일본이 아니라, 그런 강대국과는 거리를 두는 "특별지대" 인 일본으로 되어있다는게 문제라는거야. 세계 무풍지대, 세계유일의 평화의 도시로. ㅋㅋ 강대국의 암묵적인 동의자가 아니라, 평화의 중립자로 말이다 응?ㅋ
SEED에서는 이걸 오브라는 가상국가로 만들어서 대체시켰지만, 더블오는 아예 작중에 떡하니 자기 나라를 박아버리지ㅋ 그거의 차이를 모르나? SEED때는 오브 존나게 까던 것들이 더블오 되니까 입 싹 닫고ㅋㅋ 그냥 키라가 없으니까 행복하지?? 딴거는 없는거지?ㅋㅋㅋ

저런 포지션을 가지고 뭔 놈의 세게정세니 일본 헌법이니 헛소리를 하니까 웃기는거지. 비슷한 세계관을 가진 프론트 미션에는 사람들이 조용했고, 더블오에는 불쾌한 반응이 나오는지 생각 좀 해봤으면ㅋㅋ


짜피 덕후나 애들 보라고 만든거에 이렇게 뭐니하는 것도 웃기지만ㅋ 이런 반응 하나 나온거 가지고 일빠들이 우르르 몰려서 멀쩡한 사람 직업까지 걸고 넘어지는거 보니 이명박을 까기 전에 덕후부터 까야겠다는 생각부터 든다 어휴 일빠냄새
Commented by 집시 at 2007/11/19 21:10
..어떤 주제건 간에 일본이란 두글자만 들어가면 열폭하는 이오쟁패
Commented by 낭길리마 at 2007/11/19 21:17
비닐우산// 좀 ㅋㅋㅋ나 ㅎㅎㅎㅎ좀 빼지? 글이 어지러워 뭔소리인지 하나도 모르겟다.
Commented by 비닐우산 at 2007/11/19 21:23
낭길리마 / 이제는 독해력 딸리는 것도 자랑ㅋㅋㅋ
Commented by 리카군 at 2007/11/19 21:29
비닐우산/이인간아 독해력 문제가 아니잖아. 웬만한 사이트에서 초성체 못 쓰게 하는 이유나 좀 생각해봐라.
Commented by 샛별 at 2007/11/19 21:31
꽤나 흥미로운 글이었습니다. 혼자서 한번 곰씹어 보면서 생각을 해보렵니다 ㅎ

Commented by 낭길리마 at 2007/11/19 21:33
비닐우산//응 그러니까 딸은 니 이글루스 가서 쳐라? 'ㅅ'ㅗ
Commented by 리카군 at 2007/11/19 21:34
...비닐우산 이양반아 당신은 천상인 이야기하는데 왜 엉뚱한 주제로 방화질이야? 짜증나는거 가지고 짜증난다면 뭐라 안하는데 엉뚱한 데에다 대고 짜증내니 뭐라 한마디 해준거에다 비닐우산 니가 방화질한 거라는 생각 안 해봤냐? 이 머리통에 뇌 대신 비닐 구겨놓은 밥통아. 그리고 극에 등장하는 지역에는 무조건 전쟁 터져야 하는거냐? 분쟁 없는 동네가 일본 뿐이디? 거기는 그냥 분쟁 안 난 수많은 지역들 중 하나라고. 이 뭐 머리는 균형추고 눈알은 옵션이여? 기왕 다는 김에 돈 좀 들여서 뇌랑 개념 좀 추가하지 그랬냐. 요즘 안드로메다가 개념이 넘쳐나서 덤핑중이던데. 슬슬 반덤핑 과세 붙을지도 모르니까 엥간하면 빨리 장만해라. 괜히 아무데서나 뻘소리 하다가 집중폭격 당하지나 말고-ㅅ-

아, 맞다. 남 직업 걸고 넘어지는 거나 니가 애먼거 가지고 넘어지는 거나 똑같단다. 그렇게 동족혐오가 하고 싶으면 거울 한번 보고 나가 죽어라. 혹시 자기가 일빠라고 세상사람들이 다 일빠로 보이는거냐 너?[...]
Commented by 비닐우산 at 2007/11/19 21:42
리카군 / 이건 웬 헛개소리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본문에 뭔 빙 이야기만 있니?ㅋㅋㅋ 일본 포지션에 대한 이야기도 있잖냐. 독해력 떨어지는 티를 팍팍내요. 나같으면 부끄러워서 저러지도 못할텐데 ㅎㄷㄷ 역시 무식함이 용기를 부르는군. 짱이예효.

야 일본이 전쟁이 터져야한다고 하냐? SEED에서 오브나, 더블오에서 특별지구로 설정되어서 모든 국가들과 동떨어진 신선세계를 구축하고 있는 일본을 그리면서 프로듀서라는게 "일본헌법에 대해서.. 세계정세에 대해서" 이러니까 웃기는거 아냐ㅋ 모든 일은 미국을 비롯한 강대국이 꾸미고 우리 일본은 평화의 도시, 평화의 사도 이렇게 묘사하면서 말이지. 그걸 말한건데 어휴ㅋㅋ 독해력 떨어지는 것도 자랑ㅋㅋㅋㅋㅋ

어휴 뭔가 잔뜩 형용사를 붙였는데 무식 앞에서는 모든게 사라진다ㅋㅋ
균형추니 덤핑이니 단어 쓰시느냐고 수고하셨쎄여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일빠라서 열폭하는거니?ㅋㅋ 어째 나는 암말도 안했는데 스스로 일빠열폭하면 어쩌라는거임?ㅋㅋ
Commented by 비닐우산 at 2007/11/19 21:43
낭길리마 / 싫은데 'ㅅ'ㅗ
Commented by 비닐우산 at 2007/11/19 21:44
그래서 남의 직업 물고 늘어지는게 자랑?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와 일빠덕후들이랑 파시스트랑 다를게 뭔가효?ㅋㅋㅋㅋㅋㅋㅋㅋ
Commented by 됴취네뷔 at 2007/11/19 21:49
글내용도 심하게말해 갖잖은데 리플은 뭐 여기가 네이버같다는 생각을 하게되네요. 뭣하면 메신저로 말싸움실컷하시던가.

비닐우산씨는 뭔가 하는 행동거지가 참.. 뭐 세상에 다양한 사람이 있고 이글루가 법적인 성인에게 가입요건을 거는것도 부족하다는 생각을 하게해주는 고마운 인물이시네.
Commented by 낭길리마 at 2007/11/19 21:51
건담관련 소식, 이야기들을 전하는 블로그
by 비닐우산

님 존나 웃긴듯

자기 이글루스는 이따위면서 다른 사람 일빠라고 까네.

거울부터 보시지?
Commented by 됴취네뷔 at 2007/11/19 21:52
비홀더님은 너무 순수하게 작중적내용을 기점으로 조금 핀트가 엇나간 해석을 하신것 같습니다. 현역작가분이신지라 관련 전문지식에대한 미확보는 당연한 것이니 솔직히 뭐라하기도 뭣한 사항입니다.

솔직히 이렇게 매도하는 분들이나 일빠일바나불대는 비닐우산씨나 답이안나온다고밖에.. 갈수록 코멘트랑 어지럽히는데 일조해서 죄송합니다.
Commented by 크렌 at 2007/11/19 21:53
피두언냐/
러시아에 대해서라면 제작진들도 그점을 염려했는지 모스크바 등 유럽 부분은 AEU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인혁련에 포함되어 있는 러시아는 아시아 지역뿐이더군요.
Commented by 세계의적 at 2007/11/19 21:53
여기서 이러지들 마시고 일본 MBS 사옥 앞 내지는 다케다 세이지 프로듀서 자택 앞에서 시위를 하심이 어떨까 싶습니다.

반일 떡밥은 역시 항상 대인기로군요.
Commented by 크렌 at 2007/11/19 21:55
비닐우산/

1)
건담들이 테러했던 것 때문에 털리는 묘사는 어차피 W중반 이후부터 나오는 거고 그 상황에서도 건담 파일럿들은 비장하고 간지폭발로 묘사됨. 그리고 걔네들의 정당성에 대한 비판은 걔네들의 테러가 아니라 전쟁이라는 행위 자체에 대한 비판이 되기 때문에 결국 5인조가 나쁜 게 아니라 전쟁이 나쁜 것이라는 주제로 은근슬쩍 넘어감. 왜냐하면 초반의 5인조에게는 아예 사상이라는 게 없고, 후반에서야 정립되기 시작되니까. 결과적으로 5인조의 사상 자체에 대한 비난은 작중에 없음(애초부터 중심화두는 테러가 아니라 병사, 전쟁임).
그에 비해 소레스탈 비잉은 1화부터 그 이념이나 행동방식이 잘못된 것이며 모순되었다고 비난이 계속되고 있고, 건담파일럿들도 자신들에게 문제가 있다는 걸 자각하고 있음. 최신 방영분에서는 지금 하고 있는 짓은 파멸로 이어질 뿐이라는 말까지 나오는 상황. 건담W에서는 7화 시점은 커녕 더 뒤로 가도 이런 식으로 까는 건 찾아보기 힘듬(있으면 제시 바람).

이게 똑같다고 생각하면 W도 00도 헛봤네요.

2)
결국 현재 설정은 한국이 유니온 소속 맞다고 인정?
어차피 인혁련=아시아, 유니온=서양이 아니라 인혁련=사회주의, 유니온=자본주의 시점에서 탈아입구 논리는 뻘소리.

3)
일 본이 평화의 중립자라고 어디에 나옴? 유니온의 경제특구라는 소리는 쉽게 말해서 돈 벌어서 갖다바치는 곳이라는 얘기고(현상황하고 똑같네) 오히려 강대국의 암묵적인 동의자에 더 가깝네요. 평화의 중립자라면 아예 어디에도 소속되지 않고 오브처럼 당당하게 살아야하는 거 아님?


반론을 하고 싶으면 앵무새처럼 일빠일빠 타령하지 말고 근거를 들면서 반론하세요.
결국 비닐우산님 주장은 정리하면 이렇게 되는군요. 다른 반론은 필요 없으니 이것만 근거를 대서 논리적으로 설명해주시길.

1) 건담W에서는 주인공들의 사상에 대한 비판을 찾아보기 힘들지만 건담00보다 사상에 대한 비판을 먼저 했다.
2) 일본이 중국이 주도하는 사회주의 진영에 참가하지 않고 미국이 주도하는 자본주의 진영에 참가하면 탈아입구이다.
3) 일본이 미국을 주도로 한 연합체의 경제특구면 평화의 중립자이다.

정리해보니 일본을 공격한다 수준이네요 흠좆무
Commented by 됴취네뷔 at 2007/11/19 21:56
생각해보면 2030년까지의 러시아회생프로젝트중 부가 서부(러시아인)에만 집중되는것에 격분한 소외(소수민족)지역들이 이탈을 했고 CIS가 해체된듯하군요. 그리고 인혁련구성의 한축이 된듯하고.
Commented by 리카군 at 2007/11/19 21:59
거 짜증나서라도 포스팅 하나 질러버릴까 했더니 크렌님께서 이미 쓰셨네. 뭐 더 이상 본인이 할 말은 없고, 그러면 저는 아침먹고 리포트 제출한 다음 교수님이랑 노닥대다 오겠심.

ps. 반일 떡밥은 항시 우민들의 일용할 양식 아니겠음메?[낄]
Commented by LorD_Ken at 2007/11/19 22:00
빗나간 얘기입니다만, 글에 대한 반대입장을 표명하시는 분들의
닉네임의 일반적인 공통점에 눈이 가는군요 =D

Commented by 리카군 at 2007/11/19 22:05
그리고 가기 전에 한마디. 비닐우산 너, 저렇게 떠다밀어줘도 끝까지 빡빡 우기면 니 머리통 속엔 비닐도 없는 거라고 인정하는 것 외엔 안된단다. 좀 배워라. 배워서 남 주냐? 다 니가 써먹는 거지. 뭐 일단 여기까지 해두고, 본국은 한밤중일 터이니 모두들 좋은 밤 보내시길.
Commented by 됴취네뷔 at 2007/11/19 22:14
LorD_Ken // 설명플리스
Commented by 하이얼레인 at 2007/11/19 22:23
...낚시 운운 취소염T_T (...장난이신줄 알았습니다-_-;)
Commented by 하이얼레인 at 2007/11/19 22:26
더해서 독해력 딸린다고 하신 부분도 인정-_-; 넵. 제 말이 핀트가 어긋났던게 맞네요=_=;;;
Commented by 비닐우산 at 2007/11/19 22:41
리카군 / 넌 그냥 니 주장도 제대로 못하는 씹덕일 뿐이지ㅋㅋㅋㅋㅋㅋ
교수님이랑 잘놀고 먼나라에서 일빠짓 잘하거라ㅋㅋ

아 그리고 앞으로도 남의 직업 가지고 잘 물고 늘어지고ㅋ
Commented by 비닐우산 at 2007/11/19 22:42
낭길리마 / 너처럼 대놓고 일빠짓은 안하니 행복하다 'ㅅ'ㅗ
Commented by 비닐우산 at 2007/11/19 22:43
하이얼레인 님 / 지들 입맛에 안맞는다고 남의 직업 물고 늘어지는 애들한테 낚시가 뭔 소용인지요 HAHAHA. 'ㅅ'
Commented by 비닐우산 at 2007/11/19 22:47
크렌 /

1) 건담W 콧구멍으로 본 티를 팍팍ㅋㅋ 테러로 털리는거는 초중반부 묘사임?ㅋ 그리고 사상의 문제라고 하는데 뭔 빙이나 W 5인조랑 다를게 없지. "핀포인트 테러" 로 분쟁을 종식시키는거니까. 저 행위에 대한 자아비판은 W에서도 충분히 나왔는데 더블오만 특별하게 말하니 그저 웃길 따름. 슈로대만 해도 W스토리는 다 알겠다ㅋㅋㅋ

2) 난 애니메이션 화면만 인정ㅋ

3) 돈벌어서 가져다 바친다 -> 결국 강대국의 개라는건 니 뇌내망상이고, 극중에서 그런 포지션에 비판의 소리가 나오냐 이거지. 뭔 딴소리 왈왈?ㅋ 주인공 옆집에 사는 애들을 봐라 그게 강대국의 개인지, 아님 평화의 나라에서 싸움나는걸 먼 발치에서 보고 있는 제3자의 그것인지ㅋㅋㅋ 남보고 뇌내망상이라고 하더니ㅋㅋㅋ


이거 뭐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 그리고 마지막에 니가 쓴 1,2,3번은 뇌내망상과 비약의 극치라 뭐라 대꾸할게 없었다. 'ㅅ' 애니메이션 화면에는 한국은 중국편임?ㅋ 설정 한쪼가리 밖에 믿고 의지할게 없으니 참 눈물난다. ㅠ_ㅠ_ㅠ_ㅠ_ㅠ
Commented by 비닐우산 at 2007/11/19 22:51
하긴 코드기어스를 보고 세계정세를 논하는 씹덕들이니 뭘 바라겠음ㅋ 일빠애니 볼 시간에 대선이나 생각하라능ㅋ

패배자에 도망자들이 즐비하니 나도 이만 손털고 총총. 이글루스 씹덕들은 내 리플말고 위에 딴사람들 리플도 보라능. 하긴 뭐 남의 직업 가지고 씹덕거리는 애들이 뭐가 보이긴 하겠느냐만ww
Commented by 크렌 at 2007/11/19 23:43
비닐우산/

1) 저 건담W DVD도 갖고 있는데 그런 거 없습니다.
5인조가 실패하는 경우는 주로 작전수행에 실패했거나 적의 계략에 말려든 경우이며 그 행동방법이나 사상이 갖고 있는 문제점에 의한 것이 아닙니다. 테러로 인한 자업자득인 측면이 있을 경우도 비장한 비극으로 묘사되는 경향이 강하며 그들 자신을 책망하는 경우는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또한 말씀드렸지만 후반부까지 5인조는 제대로된 사상조차 갖고 있지 않으며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00과는 달리 별다른 비중을 두고 있지 않기 때문에, 그들의 사상에 대한 비판 또한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런 장면 있으면 예시를 들어주셨으면 합니다.

2) 설정에서 어떤 변경이 있든 현재 애니메이션에 묘사된 것만 인정하고 싶다는 비닐우산님의 관점은 수용해드리겠습니다.
하지만 결국 일본이 유니온인 건 탈아입구적 사고의 발로이다, 라는 주장의 근거는 없는 겁니까?
말씀드렸듯이 인혁련=아시아, 유니온=서양이라는 건 착각이며 인혁련=사회주의 진영, 유니온=자본주의 진영이기 때문에 그런 주장은 단순한 착각에 기인하고 있는 것입니다.

3) 민간인이 평화롭게 살고 있는 나라는 모두 평화의 중립자라는 주장이신 듯 하네요.
'이 애니메이션에서는 일본을 마치 평화의 중립자처럼 묘사하고 있다'라는 주장의 근거로 '분쟁이 없는 평화로운 지역의 민간인이 별다른 문제의식 없이 평화롭게 생활하고 있으니까'라는 답변을 내놓는다면 설득력이 전혀 없습니다. 상식적으로 생각해봐도 분쟁을 불러일으키는 미국이나 프랑스, 중국 애들도 자기들 동네에서는 평화롭게 살고 있겠죠. 비닐우산님은 평범한 학생이 초반부터 세상을 비판하며 데모라도 해야한다고 생각하시는 겁니까.
걔들이 일본대표가 아니라 민간인대표라는 걸 이해 못하셨는듯 합니다.


결국 비닐우산님은 근거를 제시하지 못한 채 '봐라 내 말이 맞다!(근데 뭔지는 설명 못 함!)' 정도의 발언밖에 못 하셨습니다. 물론 비닐우산님은 진지한 토론을 하려는 게 아니라 자기 하고 싶은 말만 하고 내빼고 싶으셨던 것 같습니다만, 그래도 그런 태도는 자기 자신의 가치를 깎아내릴 뿐입니다.
알아서 버로우하시는듯 하니 굳이 더 충고를 드릴 필요는 없겠지만, 다음부터는 열을 올리기 전에 설득력 있는 근거를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Commented by 비닐우산 at 2007/11/20 00:49
크렌 /

1. 자꾸 건담W보지도 않았으면서 본척 하느냐고 힘들겠다?ㅋ 뭐 각설하고.

- 제대로 된 사상이라고 하는데, 더블오의 사상이라고 하는 "전쟁으로 전쟁을 불식시키겠다" 와 윙의 "오퍼레이션 메테오" 와의 근본적인 차이점이 있으냐 이거지. 둘 다 핀포인트 테러에 의한 전쟁의 불식이지. 사상사상 거리는데, 지금 더블오에 나오는 애들도 각자 사상을 가지고 움직이는게 아니라, 그냥 윗선의 지시, 조직의 지시에 따라 움직이는거 아닌가. 그게 초반에 오퍼레이션 메테오에 따라 움직이는 윙애들하고 다를게 없지. 대체 더블오에 사상이라는게 뭐가 있는지?? 'ㅅ';

- 책망하는(=회의하는) 씬이 없다고 하는데 여기서 본편은 안보고 OVA만 본 티가 팍팍. 콜로니 주민에 의해 건담 파일럿이 잡혀갈 때, 중반부에 충분히 이야기가 나온다. OZ에 협력 -> 카토르 각성 때 완전히 빙빙 돌았는데 뭔 소리?

- 그리고 W의 이야기가 병사나 군대에 대한 이야기라고 하는데 그건 OVA 테마임. 우페이가 OVA 지랄거리는게 그 소리인데?? TV판에서 대체 뭘 본거임?


2. 그러니까 그 중국=공산주의, 미국=자본주의 라고 편을 나누는거 자체가 니 뇌내망상과 설정 한줄에 근거한 주장아닌지? 내가 말한거는 "애니메이션 화면" 에 나온 세력도를 기반으로 한 주장이니 자꾸 설정 한줄 가지고 들이대면 니 밑천만 낭비되는거임? ㅇㅋ?


3. 에라이. 유니온 파트나 기타 강대국들 파트랑 일본 파트랑 비교해봐라. (애니메이션 상 화면으로만 이야기하자 제발이 병진아) 강대국들이 뭔 빙에 대항하는 이야기, 기타 나라를 이용하는 부분, 인공병사를 만드는 부분 등 어두운 측면에서만 나온다면, 일본 파트에서는 이런 세계의 움직임과는 상관없는 무풍지대로서의 일본만 나온다 - 이거다. ㅇㅋ?
민간인 대표라는 것도 결국엔 일본이라는 무풍지대 - 그러니까 전쟁이라는걸 전혀 모르는 나라의 애들이라는걸 부각시키기 위한거지. 니 말대로 지금 전쟁이 벌어지고 있음에도 우리같이 온라인에서 키베나 하고 여유롭게 노는 사람이 대부분인건 맞는데, 애니메이션 상의 묘사를 보라 이거야. 무풍지대 일본을 부각시키는 모습을.

이런 모습이 처음은 아니지. 예전 건담에서는 사이드6라는 곳이, SEED에서는 오브라는 곳이 있었지만, 더블오에서는 대놓고 일본=무풍지대라는 부분을 강조하고 있다 이거다. 세계정세를 논하면서, 그리고 강대국들이 세계를 좌지우지한다는 설정 (<-실제로는 중국, 미국, 유럽을 까는) 그리고 아일랜드나 차베스 대통령같은 노골적으로 현세대의 정치갈등을 묘사하면서 이런 부분만 넘어간다는게 웃기다 이거지.

여기서 몇몇 일빠들이 뭐 강대국의 개다 뭐다 이러는데, 애니메이션 화면 묘사에서는 그런 부정적인 모습은 나오지 않고, 무풍지대로서의 일본, 방관자로서의 일본, 평화로운 일본의 모습만 나오고 있으니 니들이 생각해는대로 강대국의 개라는 부정적인 이미지는 나오지 않고 있지. ㅇㅋ


마지막 - 넌 남보고 뭐라 그러기전에 건담W이나 좀 쳐보고 이야기해라 응?

Commented by 비닐우산 at 2007/11/20 00:57
원체 건담이라는게 설정놀이고, 설정 한줄로 온갖 망상이 가능한 물건이긴 하지만, 결국엔 "화면에 나오는게" 1순위고, 그 다음에 설정이지. 보조인 설정을 들이대면서 애니메이션 화면에 나온걸 부정하고 있으니 위록지마랑 다를게 뭐냐 이게.

지금 문제가 된 이 포스팅도 결국엔 화면을 보고, 개인이 느낀 감상을 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