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드래곤 표절논란. - 내 귀가 이상한건가? -
일단 날 알고 있는 사람이라면 난 요즘 대중음악에 그닥 관심이 없다는거 잘 알거다. 서태지,넥스트,이승철 정도가 내가 좋아하는 가수,그룹이다.(아, 사실 HOT도 그룹시절에는 제법 즐겨 들었다. 내 동생이 산 CD듣다보니)

그리고 지드래곤이라는 가수도 이번에 처음 알았다. 아놔, 벌써 세대차이를 느낄 나이인가-_-

이리 주저리주저리 늘어놓는 이유는 지 드래곤이라는 가수에게 애정도 관심도 없는, 굳이 말하자면 [무관심]상태이니 나름대로 객관적으로 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사실, 표절 논란은 서태지때도 있어왔기에(컴백홈) 지겨운 테마였는데, 무한도전의 빠로서 명수옹이 라디오에서 이 표절이야기했다가 지드래곤 팬들에게 집중포화를 받는 상황을 보고 대체 어떤 곡인지 함 알아보려한거다.

http://cafe.daum.net/jewelryps/3VZb/20?docid=1I747|3VZb|20|20090825123218&q=%C1%F6%B5%E5%B7%A1%B0%EF%20%C7%A5%C0%FD%BA%F1%B1%B3&srchid=CCB1I747|3VZb|20|20090825123218

제법 비교가 잘된 포스팅이라 함 읽어봤는데, 표절 논란이 되는 곡은 [하트브레이커즈],[버터플라이],[소년이여] 이 세곡으로 보인다.

먼저 [버터플라이]와 [소년이여]를 이야기해보자면, 표절이라고 보기에는 힘들다고 생각한다.
버터플라이의 경우 원곡(?)이라 나온 오아이스의 [쉬즈 일렉트릭]과 믹스한 것을 들었을때 겹친다는 걸 별로 느끼지 못했다. [소년이여]는 어디가 표절이라는 지는 알겠는데 표절이라는 주장 자체를 받아들이지 못하겠다.

내가 [소년이여]라는 제목을 보고 움찔하면서 [소년이여, 신화가 되어라]라는 애니메이션 오프닝송 제목을 떠올렸는데, 이 곡이 표절이라는 주장은 저 제목을 표절했다는 것과 크게 다를 것이 없다고 본다.


유일하게 [하트브레이커]만이 나름 이해를 할 수 있을 것 같다.
일단 [하트브레이커즈]와[롸잇(!) 라운드].....움찔했다. 확실히 비슷하긴 하다.

얼씨구? 제대로 표절했나본데? 라는 생각이 들려는 순간에 음이 바뀌었다. 음? 뭐였지? 다시 들어봤다. 논란이 되는 부분은 약 5-6초정도였다. 솔직히 표절이라기에는 너무 짧았다. 표절에 시간의 길고 짧음이 무슨 문제가 되겠냐만은 이건 충분히 있을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난 작가다. 만화 스토리 작가. 그렇기에 표절문제에는 상당히 예민하다. 남들이 안쓴 소재를 찾으려고 머리싸매고 고민하는 직업이다. 만화계에 이런 말이 있다.

"니가 새로운 소재라고 머리에 떠올린 순간, 이미 지구상에는 그것과 똑같은 생각을 하는 사람이 최소 다섯은 있다."

만화를 하는 사람들은 만화를 많이 읽는다. 당연히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다. 의도적으로 남의 영향을 배제하려고 해도, 만들어 놓고 보면 어디선가 본 것같은 내용이 나온다. 만화계는 사실상 쓸 수 있는 소재는 다썼다는 평이 지배적이다. 일본 만화계도 예외는 아니어서 몇몇 대박 메이저만화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이 [어디선가 본 것 같은]이야기들이 나온다. 그 작가들이 베꼈다고는 볼 수 없다. 베꼈다면 애초에 편집부 회의에서 잘려나간다.

하물며, 음악이라면 만화와는 비교도 안될정도로 그 작품이 방대하다. 아무리 작곡가가 노력을 해도 그 작곡가가 수많은 노래를 들은 이상 뇌에는 그 곡이 남아있다. 영향을 안받는다는 건 사실상 불가능하다. 예전에 [표절판정]받은 곡들을 들어봤다. [표절이다]라는 답이 바로 나온다. 곡을 듣는 내내 표절한 곡과 비슷한 멜로디가 수도 없이 튀어나온다. 말 그대로 베낀거다. 해외의 표절곡들도 마찬가지다. 이탈리아에 이정현의[와]를 표절한 곡이 있다. 듣는 순간, 표절이라는 걸 알 수 있다.

이 [하트브레이커]는 움찔할 정도는 된다. "아, 어디서 들어본 거다. 그래, 플로리다의 곡에 이런 느낌의 곡이 있었어."
이게 다다. 고작 그 5초정도가 비슷하다고 베꼈다고 할 수 있을까? 세상 소년액션만화의 대부분은 [드래곤볼] 베꼈다고 판정나오겠다. 우리나라 학원물은 죄다 [짱]의 표절물이겠다.

물론, 표절논란의 여지는 있다고 본다. 아까 말했듯이 분명히 이 곡만큼은 움찍했으니까. 그래서 이렇게 논란이 되는 거겠지. 이건 원작자의 판단에 맡겨볼까한다. 

내 생각이야, [논란의 여지는 있지만 표절이라 하기에는 무리가 있다]지만,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생각일뿐, 원작자가 이거 표절임! 이라고 태클 들어오면 더 이상 할말은 없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이 곡들을 표절이라 단정짓고 있는 듯한데, 성급한 결론이라 생각한다. 특히 하트브레이커즈 이외의 두곡은 논란거리도 되지 않는다고 본다(믹스시켜 들어보니까 겹치는 타이밍조차 잡기 힘들다).

무도빠로서 명수옹이 마구 까이는 상황이 좀 거시기하긴 하지만, 명수옹이 이런 논란을 굳이 언급할 필요가 있었을까 생각해본다.

아, 물론 지드래곤 팬이라는 사람들이 무차별로 올리는 무개념글을 옹호하고 싶은 생각은 추호도 없다. 말 그대로 [무개념]이니까. 자기들이 [팬]이라는 이름을 걸고 있다면 응원하는 연예인에게 [힘]이 되는지 [폐]를 끼치는지 생각 좀 하고 살길 바란다.
by 비홀더 | 2009/09/24 23:36 | 일상 | 트랙백 | 덧글(33)
트랙백 주소 : http://beststory.egloos.com/tb/2434319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미스트 at 2009/09/25 06:36
전 오히려 버터플라이-쉬즈 일렉트릭이 더... .....
쉬즈 일렉트릭 해당 부분을 느리게 돌린게 버터플라이라는 느낌....?
Commented by GHOSTDOGG at 2009/09/25 08:58
동감합니다.
어떤 작곡가가 말했는데, 이미 지구상에 음악이 너무 많아서 오선지가 포화 상태라고 하더군요. 그러니까 어떤 곡을 작곡하든 이미 비슷한 노래가 있다는 말이죠.
<롸잇 라운드>는 노래보다 랩 라임이 똑같더군요. 근데 힙합 음악에서 라임 똑같은 노래는 얼마든지 많거든요.
Commented by 음. at 2009/09/25 09:06
# 믹스시켰을 때 겹치지 않도록 교묘하게 배껴야지 표절이 아닐까요. 믹스했을 때 똑같이 나오면 그냥 복사한거죠. (김성모씨가 했다는 '오려붙이기 신공'처럼)

# 제가 보기엔 죄송하지만 글쓴이의 귀가 이상한거 맞습니다. 글쓴이의 주장대로라면 먹지대고 그린것만 아니면 만화계에도 표절은 없겠군요. 그림이 완전히 겹치는 만화는 없을테니.

# 같은 맥락에서 가장 의심되는 것은 오히려 오아시스의 곡이 맞는 거구요. (다른 사람 다 찾은 유.사.점.을 못 찾겠다니 그것 참 진심으로 애석합니다. 비꼬는게 아니라)

# 플로리다가 아니라 플로라이답니다.

# 붉은 글씨의 문장은 상당히 인상적입니다만, 제 소견으로는 어떤 강렬한 계기가 주어졌을 때 동일한 영감을 받는 사람은 (굳이 '지구상'이라는 무대를 제시하셨으니) 수천, 수만명이 넘을 것 같아요. 다만 누가 먼저 그걸 구체화 시키는가가 중요하고, 자기보다 먼저 구체화 된 뛰어난 창작물이 있으면 제대로 수긍하는가가 중요하겠죠. 몰래 가져다 자기것인것처럼 포장하는가가 아니라.
Commented by 안되셨네요... at 2009/09/25 10:51
병원에 가보시는게 좋지 않겠어요?
Commented by .... at 2009/09/25 10:55
어휴....ㅠㅠ
Commented by qq at 2009/09/25 10:57
명수형은 나이를 헛먹은모양.....
바다의 왕자도 표절인 주제에.... 개그맨이라 넘어간줄모르고...
Commented by 제이포나인J at 2009/09/25 11:26
하트브레이커밖에 못들어서 나머지 곡은 모르겠지만, 나머지곡들에 대한 의견빼고는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음.님의 댓글 마지막 문단에서... 누가 먼저 구체화시키는가가 중요한건 특허쪽이지 저작권이랑은 상관없지만(뭐 특허라면 구체화보다도 누가 먼저 '등록'하냐가 더 중요하지만요)... 자기보다 먼저 구체화~수긍하는가 는 저도 같은 생각입니다.
Commented by 타키온 at 2009/09/25 11:30
같은 부분이 짧으니 표절이 아니지 않는가...라는 건 굉장히 안이한 시각입니다. 현재 한국의 유명 작곡가 상당수가 이 노래에서 조금, 저 노래에서 조금 대중의 귀에 쏙 들어갈만한 부분을 훔쳐 넣은 뒤, 나머지를 버무리는 식이거든요. 아주 비양심적인 일이죠.

4분짜리, 그것도 반복되는 구절이 많은 대중음악에서는요, 님께서 말씀하시는 그 짧은 몇 초가 히트가 되느냐 안되느냐의 포인트가 된답니다.

현재 이런 베끼기 작태는 도를 넘는 수준을 떠나 부끄러운 수준이에요.
이런 식이라면 대체 누가 창작의 고통을 겪으려 할까요?
미국, 영국 노래에서 좋은 부분 슬쩍 슬쩍 따다가 세련되게 편곡하면 잘나가는 작곡가 소리 들을 수 있는데.

Commented by 유돌 at 2009/09/25 15:42
이분 말씀에 한표.
Commented by 유돌 at 2009/09/25 15:48
로긴하고 다시 답글 달려고 했더니 앞에 쓴게 안지워짐ㅜ에잉~~
Commented by 모모 at 2009/09/25 11:37
과학계에서, 논문은 한 문장 안에 여섯 단어 이상 똑같으면 나머지 문장이 완전히 다 달라도 표절입니다. 똑같은 부분이 0.001%도 있으면 안 된다는 거죠.

4분짜리 노래에서 4~5초면 충분히 깁니다.
Commented at 2009/09/25 12:08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yun at 2009/09/25 13:40
그 길고 긴 논문 쓸 때조차 단어 배열이 같거나 유사한 단 한 문장이 있어도 표절로 간주되기 때문에 아예 심사 자체를 못 받습니다. 그 "비슷한" 문장이 자기가 아는 책에서 나왔건 모르는 책에서 나왔건 그건 그 책을 읽은 적이 있건 없건 원래 사람 생각하는 게 다 비슷하건 아니건 4-5초건 4-5분이건 다 본인 사정이고, 표절이에요. 그거 하나 피하기 위해서 사람들이 투자하는 시간과 노력을 무시하지 마세요.
Commented by 내가 보기엔 at 2009/09/25 13:41
- 무조건 내 말이 옳다는 건 아니고, 제목이 질문형이니까 그냥 나도 내 의견 적어보자면, 님 귀는 좀 이상한 거 맞습니다.

- 더불어 창작자로서의 태도가 매우 안일하다고 봄.

- '소년이여, 신화가 되어라' 는 제목이 아니고 가사.
제목은 '잔혹한 천사의 테제'.
이건 무조건 내 말이 옳습니다.
Commented by SouL at 2009/09/25 14:03
윗분 적절..
Commented by 게드 at 2009/09/25 14:05
표절 원곡의 소유주인 오아시스는 "4초" 표절로 코카콜라한테 50억을 뜯겼다고 합니다..
Commented by 제 생각은 at 2009/09/25 14:06
뭐 결론은 저도 님 생각이랑 비슷합니다. HeartBreaker 도입부의 Rap Flow는 Right round의 그것과 비슷하게 들리죠. 그러니 뭐 빌미를 제공한 건 맞습니다만, 뭐 다들 의견을 피력하시니 제 의견도 덧붙여보자면 전 학문에서의 표절과 예술에서의 표절은 다르게 봐야한다고 생각하는 입장입니다. 한정된 건반과 일정한 코드 진행이 있는 음악에서의 완전한 창조란 현 시점에선 논하기 힘든게 아닐까.
Commented by 지디의 at 2009/09/25 14:36
다른 곡들도 다 그런이유겠군요.
Commented by 유노윤아 at 2009/09/25 14:43
터틀맨 노래랑 날 봐 귀순이랑 비교해 보세요.
Commented by blue ribbon at 2009/09/25 20:24
빠순이의 한계를 보여주시는군.
블로그 가보니까
MB가 사기꾼 아니라고?
Commented by 유노윤아 at 2009/09/25 20:33
내가 빠순이라고? 반어법도 모르시는군.
Commented by 유노윤아 at 2009/09/25 20:33
재밌다는 소리 못들고 사나요?
Commented by 지나가다 at 2009/09/25 21:33
블루리본ㅋㅋㅋㅋㅋㅋㅋㅋ불쌍
Commented by 테디 ㅋㅋ at 2009/09/25 17:13
GHOSTDOGG//라임이 똑같데 ㅋㅋ 플로우가 똑같은걸로 표절이라고 하는데 라임이래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리고 라임이 같으면 그것도 표절로 좆까임 ㅇㅋ?
Commented by 테디 ㅋㅋ at 2009/09/25 17:14
GHOSTDOGG// 그리고 요번 플로우 표절사건은 이전부터 프리템포나 다이시댄스 표절논란때부터 묵히고 묵히던게 한꺼번에 터진거임
Commented by 제가보기엔 at 2009/09/25 17:23
저는 이번에 그냥 관심만 가지고 지켜보는 사람임.
느낌이 어떻다 뭐가 어떻다 집어치우고 멜로디의 유사성을 봐야함. 그게 같음 표절인거임. 그리고 재수없게 저 그런노래 몰라요 들은적도 없음 해도 유사하면 표절 되는거임. 찾아보면 사례가 있음. 뭐 표절시비땜에 외국에선 재판정에서 기타띵가띵가한 사람도 있다고하더니만은 -_-;;;;
Commented by 나비 at 2009/09/25 19:30
전 가요도 안 듣고 지드래곤이 누군지도 모르는데
이번 표절논란 때문에 이번에 표절논란된 곡 2곡이랑 베꼈다고 하는 2곡을 들어봤는데 굉장히 유사하더하구요.
한 곡은 부분이었고 원곡도 저에게 익숙하지 않은 타입이라 넘어가고
제목은 모르겠지만 어느 한 곡은 번안곡이라고 해도 될 정도로 곡 빠르기만 달리하고 정말 고대로 가져와서 깜짝 놀랐는데...

어쨌든 순리대로 풀리길 바랍니다.
더불어 이것 때문에 다른 표절곡들도 좀 들었는데 실망을 많이 했더랬어요ㅠ
창작자들이 떳떳할 수 있는 좋은 노래 많이 만들었음 좋겠네요.

전 요정들이 부른 Dreams come true가 다른 곡 고대로 가져온 건줄은 몰랐어요 ㅠ_ㅠ 흑..
Commented by blue ribbon at 2009/09/25 20:22
실제로 VIP가 분석해봤다네.
이런 빕스들.
그리고 완전 일치 안하면 표절이 아니라나 뭐라나.
Commented by San at 2009/09/25 21:41
저는 VIP이긴합니다만 제발 나쁘게만생각하지마세요

한가수에 팬일뿐입니다.

그가수가 지금 수많은 사람들에게 손가락질 당하고있는데

조금이라도 감싸주고싶다는 맘이란걸 좀이해해주세요


이건제 생각이지만; 너무흥분하시는 VIP분들은 저도쫌 난감하긴해요 ;
Commented by 눈여우 at 2009/09/25 22:13
국내에서는 이런 표절 관련 사건이 발생하면 대개 흐지부지 넘어가는 경향이 있지만 해외에서는 상당히 빡셉니다. 민간인은 '어, 어디가 비슷한거지' 싶은데도 전문가들은 굉장히 엄격하게 분석해서 표절이라고 판결을 내리는 경우가 드물지 않습니다.
...랄까 뭐 좀 더 현실적으로 이야기하자면 얼마나 능력있는 전문가와 변호사를 구하느냐의 문제가 되겠지만... 하여간 저쪽 업계에서 표절이라는 건 민간인 귀로 재단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닌지라.
Commented by 안일하지않니 at 2009/09/26 21:57
당신의 의견과 생각을 피력하는 것은 좋습니다만
귀는 이상하신 듯 합니다.
Commented by 草摩きょう at 2009/10/01 15:54
언어만 다를뿐이지 비슷하긴하네요 -_- 뭐 좋은결과가 나왔음좋겠네요
Commented by 지나가다 at 2009/12/08 03:34
늦게나마..글쓴이님 글에 전적 동감합니다.....제대로 정신이 박혀있다면 인터넷서 댓글들 읽어보니 어디서 주워들은듯한 지식으로 남 욕하는데 카타르시를 찾으러 이런 댓글들을 달지는 않겠네요.....아주 남을 까내리려고 목숨걸고 달려드는 존재들 잘 봤습니다........왜 우리나라 벌레들은 우리나라 인재들에게 칼로 짜여든 틀을 본인들이 쒸우려고 하는지 모르겠네요....거기서 조금만 벗어나도 잘려나가 피흘리고 죽도록하는........우리나라는 정말 완전무결한 인재만 살아남을듯..............본인들은 그렇게 완전무결한 존재의 만분지 일인 존재는 되는 벌레들인지 모르겠네요.......잘읽었었고 열폭댓글도 잘봤습니다

:         :

:

비공개 덧글